본문 바로가기

Study/Algorithm

[2018 윈터코딩] 스킬트리

문제

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2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예제 입출력

skill skill_trees return
"CBD" [BACDE, CBADF, AECB, BDA] 2

문제 해결

우선 skill_trees를 순회하면서 각각의 요소에 스킬트리를 판단하는데 필요없는 요소들을 지운다. 예를 들면 현재 스킬트리가 "CBD" 이므로 해당 요소를 제외한 나머지를 "A"나 "E" 같은 원소를 지운다. (정규표현식 사용)

현재 skill_trees : [BCD, CBD, CB, BD]

그 후 skill과 skill_trees를 비교하여 판단한다. 해당 스킬트리가 가능하려면 skill.indexOf(배열의 요소) === 0이거나 해당 요소가 비어있는 경우 가능하다. skill.indexOf(배열의 요소) === 0 인 이유는 우선 indexOf 메서드의 결과값이 -1 이면 해당 스킬트리가 잘못된 것이고, 0이 아니라면 선행되어야할 스킬이 있다는 뜻이므로 0을 검사했다.

현재 skill_trees : [CBD, CB]

마지막으로 남은 skill_trees의 길이를 검사하면 된다.

javascript 코드

const solution = (skill, skill_trees) => skill_trees
    .map(x => x.replace(new RegExp(`[^${skill}]`, 'g'), ""))
    .filter(x => skill.indexOf(x) == 0 ||  x === "")
    .map(x => (console.log(x), x))
    .length

느낀점

항상 알고리즘을 해결한 후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는 것 습관화 해야겠다. 정말로 좋은 해결 방법이 많은 것 같다.

'Study > Algorithm'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윈터코딩] 쿠키 구입  (0) 2019.06.12
[2018 윈터코딩] 방문 길이  (0) 2019.06.12
[BOJ] 2225 - 합분해  (0) 2019.06.04
[BOJ] 2011 - 암호코드  (0) 2019.06.04
[BOJ] 2133 - 타일 채우기  (0) 2019.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