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예시 입출력
dirs | answer |
---|---|
ULURRDLLU | 7 |
LULLLLLLU | 7 |
문제 해결
우선 검사해야하는 경우는 2가지 이다. 현재 명령어가 벽에 닿는지, 갔던 곳을 재방문 하는지를 검사해서 이 경우가 아닌 경우에 answer에 1을 추가 시킨다.
현재 명령어가 벽에 닿는지는 switch case 문을 이용해서 각각을 판단하여 주었고, 재방문 검사는 함수를 따로 만들어 현재까지의 history 와 현재 위치를 넘겨 history를 순회하면서 현재 배열과 동일한 요소를 만나면 인덱스 - 1, 인덱스 + 1 을 현재 history의 마지막과 비교하였다.
javascript 코드
const solution = (dirs) => {
let arr = []
let location = [0, 0]
let answer = 0
arr.push([...location])
for (const inst of dirs) {
switch (inst) {
case "U":
if (location[0] + 1 <= 5) {
location[0] += 1
answer += f(arr, location)
}
break;
case "D":
if (location[0] - 1 >= -5) {
location[0] -= 1
answer += f(arr, location)
}
break;
case "R":
if (location[1] + 1 <= 5) {
location[1] += 1
answer += f(arr, location)
}
break;
case "L":
if (location[1] - 1 >= -5) {
location[1] -= 1
answer += f(arr, location)
}
break;
default:
break;
}
arr.push([...location])
}
return answer
}
const f = (iter, location) => {
let start = JSON.stringify(iter[iter.length - 1])
let res = true
iter.forEach((el, i) => {
if (JSON.stringify(el) == JSON.stringify(location)) {
if (!!iter[i - 1] && JSON.stringify(iter[i - 1]) === start || !!iter[i + 1] && JSON.stringify(iter[i + 1]) === start) {
res = false
}
}
});
return Number(res)
}
느낀점
자른 사람들의 풀이를 보니 객체를 이용해서 해당 x,y 을 키로 저장해서 중복을 검사하는 로직도 있었다. 조금 더 코드가 깔끔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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